LOC 측정이란 한마디로 프로젝트의 전체 소스라인 수 및 복잡도를 측정하는 것이다. 이 결과는 프로젝트의 값어치(기준은 다양하겠지만 코드라인으로 산정하기도 한다.)를 알아내고자 할때 매우 유용하다. 외산툴은 여러개 있는데 사용이 쉽지 않다.
그 와중에 네이버의 오픈프로젝트 중에 LOC 툴이 있는것을 발견하고 사용해보았다. 사용법이 간단하지만 JSP, PHP, 자바스크립트 등 언어가 한정되어있는거 같다. 물론 옵션을 추가해서 더 늘릴수도 있겟지만 그건은 메뉴얼을 보고 찾아보길바란다. 복잡도 분석같은경우 메소드를 기준으로 분석을 하는거 같다.
http://dev.naver.com/projects/nsiqcollector - 다운로드 및 사용법 보기
간단하게 사용법은 다운받은 폴더에서 "nsiqcollector.exe" 파일을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상위 폴더에 가져다 놓는다. 그후 시작->실행->cmd
다양한 옵션이 존재하지만 nsiqcollector.exe 뒤에 " . " 을 찍을경우 현재 디렉토리 전체를 포함하여 검사한다.
실행 결과이다.
대략 17000 줄이나온다. (CSS 파일은 포함하지 않았다.)
실행을 하고 현재 디렉토리에 "complexity_result.html" 과 "loc_result.html" 과 "filefilter.txt" 가 생성 된다.
파일은 html 로 생성되면 각 파일 단위로 코드 라인과 복잡도를 보여준다.